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채팔이 [반칙] 리뷰 초입

왜 비구매자가 개입 가능한 "공감수"만 경향이 다를까?

리디북스에 작성한 리뷰의 내용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 같아, 포스타입으로 옮겼습니다. 08-10 8월 10일 20시 기준으로 수정되기 전에 작성했던 리뷰 내용입니다.


이 리뷰에 적힌 내용은 어디로 퍼가셔도 상관없습니다. 출처만 밝혀주세요.

진짜 대댓글 보고 눈물나서 수정합니다.
제발 이 리뷰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읽어주세요. BL 분야 전반적인 리뷰에 대해서 말씀드릴게 있습니다.

일단 저한테 정말 대댓글로 왜 이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리뷰에서 대댓글 100개를 넘게 오후 1시부터 오후 8시 현재까지 넌덜머리가 날 정도로 그러시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가 무슨 잘못을 했나요. 제가 채팔이님 좋아해서 출간하자마자 리뷰 준비해서 올린게 잘못한 건가요? 그리고 어떻게 통계를 내봐도 공감수가 이상해서 이상하다고 문제 제기한건데 제가 잘못한건가요?

책을 읽고 리뷰에 공감을 누르는게 정상적이지, 책을 읽지 않고 그저 난 저 팬덤이 싫어, 그러니까 불호 리뷰에 공감 눌러야지. 이게 정상적입니까?
그리고 불호리뷰 고나리한게 팬이라고 누가 그럽니까? 그게 어그로인지 뭔지 어떻게 아나요? 그 분 이마에 팬이라고 써져 있습니까?

공감수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리디  리뷰 그 어떤 유명작이라도 좋습니다. 반칙 얘기만 하면 반칙 하나의 문제로 보일까 싶어서 모든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별점이 2000개, 3000개 훌쩍 넘은 작품 아무거나 보세요. 구매자 별점이나 구매자 리뷰의 개수가 5점과 4점이 90%가까이를 차지합니다. 반면에 1점과 2점은 10%도 채 안되죠.

그런데 공감순 리뷰를 보면 1위가 1점 리뷰인 경우가 태반입니다. 공감순 상위 10위권의 리뷰 중 상당수가 1점 리뷰인 경우도 많죠.

왜 구매자만이 개입할 수 있는 별점이나 리뷰 개수는 5점과 4점이 90%인데, 비구매자가 개입가능한 공감순은 1점 리뷰가 가득합니까?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

심지어 5점 리뷰의 최다 공감수는 구매자 별점 4,5점을 준 인원의 10%도 채 안되는데, 1점 리뷰의 최다 공감수는 구매자 별점 1,2점을 준 인원의 700%를 넘어서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게 정상적인 추이인가요?

불호로 읽은 구매자는 왜 유독 호독자에 비해서 구매자 별점은 누르지 않고 오직 불호리뷰에만 공감을 누르나요? 구매자 별점 누르는게 훨씬 간단하고 쉬운데 말입니다.
특히 비구매자가 개입 가능한 공감수에서만 유독 경향이 이상하게 나타난다는 것은 비구매자가 유독 1점 리뷰에 공감을 누르는 것을 좋아한다는 건데, 구매자 비율에서는 4,5점이 압도적으로 높음에도 왜 비구매자는 유독 1점 리뷰에만 공감을 누르는 걸까요?

게다가 리디북스는 계정을 여러개 만들 수 있다면, 여러분의 이해에 좀 더 도움이 될까요?

아래 링크는 제가 실제로 스와핑 리뷰 공감수를 분석하여 리디북스 측에 비구매자 공감과 관련해 개선을 요청하며 작성했던 글 전문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현 상황이 왜 심각한건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https://ridi-review.postype.com/post/2293200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지금까지 단순히 채팔이 작가님 팬질에 미쳐서 극성 팬질을 하기 위해 아무 문제없는 불호리뷰 공감수에 문제를 제기한 걸로 보이십니까?


08월 07일 13시 기준

구매자 별점 365명 / 4.7점
구매자 별점 1점~3점 : 약 19명 (약 5%)
구매자 별점 4점~5점 : 약 346명 (약 95%)

구매자 리뷰 197개
구매자 리뷰 1점~3점 : 11개 (약 5.6%)
구매자 리뷰 4점~5점 : 186개 (약 94.4%)

비구매자도 누를 수 있는 공감수
별 1개 리뷰 최다 공감수 : 94개 (구매자 1~3점 약 19명)
별 5개 리뷰 최다 공감수 : 316개 (구매자 4~5점 약 346명)

느껴지시는게 없습니까?
반칙에 대해서도 더 자세하게 분석한 글이 있으니 링크를 참고해주십시오.

https://ridi-review.postype.com/post/2293281

마지막으로 1점 리뷰 공감수에 대해서 할 말씀이 있으시다면 저처럼 자료 만들어서 들고 오세요. 수치로 증명하시라는 겁니다. 또한 반박하고 싶으시다면 우선 저 링크의 글을 다 이해하시고 제가 납득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분명 이러한 경향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 제발 저한테 극성팬이나 까는 똑같다며 양비론 들이밀면서 고작 비엘소설에 통계니 뭐니 웃기지 말라고 하지마세요. 고작 비엘소설밖에 안되는 걸 공감순 조작하고 다니는건 당신입니다. 내가 아니라.

리리라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